본문 바로가기

물건 즐기기/with 정곰

[정곰 - 2분 순삭] 애플카 한국기업과 협업?

728x90
반응형

※ 이 포스팅은 유튜브 채널 [정곰]이 해달래서 작성합니다.

※ 이 포스팅의 내용은 [정곰]의 생각이므로 윤군의 망상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애플에서 자동차를 만든답니다.

잡스가 죽기전에는 자동차에 이어 요트까지 만든다고 했었는데, 그 이야기가 근 10년만에 수면위로 올라왔네요.

빠르게 알아봅니다.

 

미국시간 2021년 1월 10일 오전11시 맥루머스에 한 기사가 올라옵니다.

바로 애플이 애플카를 만든다는 것인데요.

근데 여기에 익숙한 자동차 회사 이름이 보입니다.

바로 현대.

아니, 애플 카라고 하면 전기차가 될 것이고, 그러면 자율주행도 들어갈거고, 길안내도 애플지도로 될 것 같은데 그쪽 분야에 유명한 테슬라와 함께 하지 않고 왜 현대인가 라는 의문이 남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기사의 내용을 보죠.

올 상반기 현대와 애플이 파트너십 계약을 맺을 것이라고 합니다.

미국 조지아주에 현대 차 공장에서 전기차를 생산하거나, 최소 연간 40만대 이상 생산이 가능한 새로운 공장을 건설하는 것에 투자를 하겠다는 겁니다.

이를 통해 애플카 베타 버전이 2022년에 나올 것이고 양산은 2024년도에 시작할 것이라는 이야깁니다.

 

“아니 근데 돈도 많고 직원도 많고 시총도 1위인 기업이 왜 직접 안만들고 자동차 기업과 협업하는가”라고 생각이 들수도 있습니다.

이에 대해 맥루머스는 전기차 생산에 높은 기술비용에 대한 부분과 생산 설비 때문이라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은 근 200년을 거쳐 발전해오면서 엄청난 기술적 진보를 이뤄왔죠.

아무리 애플이 돈많고 시총1위라고는 해도 이러한 기술적 진보를 단숨에 따라 잡을 수는 없을 겁니다.

그러니 이미 개발을 했고, 생산을 하고 있는 회사와 협력을 하는 것이 정답이라는 거죠.

최근까지 현대차의 주요 능력을 보자면 18분만에 최대 80퍼센트 충전이 가능한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을 개발했고, 각종 IT기술을 코나 등 전기차에 적용하고 있으며, 한해 700만 대를 생산할 수 있는 인프라도 가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전기차 판매량으로는 테슬라, 폭스바겐, 르노닛산 미쯔비시에 이어 네번째에 랭크되어 있는 뒤쳐지지 않는 성적표를 가지고 있죠.

 

뭐 사실 이야기만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긍정적인 결과만을 장담할 순 없지만, 현대차 정도면 애플과 협력을 통해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내기에 충분한 기업으로 보여지네요.

 

블룸버그의 분석에 따르면, 애플카는 빨라도 5년 이후가 될 것이기에 앞서 말한 2024년은 매우 성급한 예상이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이렇게 확실한 정보가 부족한 상황에서 현대에서는 이런  입장도 밝혔다고 하네요.

“우리는 애플이 애플카를 만들기 위해 컨택한 여러 업체중 하나다.” 라고요.

 

결론입니다.

애플은 이제 휴대폰 만드는 걸 지루해 하는 것 같습니다.

2018년 자율주행차 관련 인원을 대거 해고 했다는 이야기를 접했었기에 사업 접는 줄 알았는데, 애플카에 대해 이렇게 깜짝 공개를 할 줄은 몰랐네요.

미국 와서 운전해 보고 드는 생각인데, 미국은 자율주행이 매우 필요합니다.

어디 갈려면 7~8시간 운전은 기본이니까요.

 

하지만, 한국은 어떨까요? 최근 국내 출시된 테슬라를 보면, 자율주행 버전이 한국에는 빠졌죠.

이를 미루어 생각해 봤을 때, 애플카가 한국에 도입되려면 2030년쯤은 되어야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니, 애플 페이처럼 아예 도입이 안될 가능성도 없지 않아보이네요.

 

여기까지 정곰이었습니다.

곰빠! 

 

Apple and Hyundai to Sign Apple Car Deal by March With Production Beginning in 2024

https://www.macrumors.com/2021/01/10/apple-hyundai-apple-car-deal/

 

Apple and Hyundai to Sign Apple Car Deal by March With Production Beginning in 2024

Apple and Hyundai will reach a partnership agreement for the upcoming Apple Car by March, according to a new report shared by Reuters, citing Korea...

www.macrumors.com

 

현대차가 만든 애플카 이르면 2024년 나온다

https://www.etnews.com/20210108000117

 

현대차가 만든 '애플카' 이르면 2024년에 나온다

현대자동차가 미국 애플과 손잡고 만든 자율주행차, 일명 애플카가 이르면 오는 2024년에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현대차그룹과 애플 간 협력을 위한 양측 협상은 실무선 단계를 넘어선 수준

www.etnews.com

 

현대차-애플 ‘달리는 IT기기’ 큰 그림… 전기차 혁명 가속화

https://www.donga.com/news/Economy/article/all/20210109/104840444/1

 

현대차-애플 ‘달리는 IT기기’ 큰 그림… 전기차 혁명 가속화

애플과 현대자동차의 협업 논의는 애플이 먼저 타진해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세계적인 완성차 기업이자 혁신 모빌리티 기업으로 전환을 추진하고 있는 현대차의 강점을 높이 평가한…

www.donga.com

 

애플, 자동차 개발 인력 대규모 해고…'애플카' 포기하나

https://www.motorgraph.com/news/articleView.html?idxno=10340

 

애플, 자동차 개발 인력 대규모 해고…'애플카' 포기하나

애플이 자율주행차 개발 인력을 대거 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부에서는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지 못한 애플이 '애플카' 개발을 포기하는 수순에 들어간 것이라는 의견도 내놨다. 9일(현지시간

www.motorgraph.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