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건 즐기기/IT/인터넷

OTP 수명 만료! 새로운 OTP를 등록해보자.

728x90
반응형

 

몇 년 동안 잘 쓰고 있던 우리은행 OTP의 배터리가 다 되어 운명하셨습니다.

이걸 자가로 충전해서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뜯어내어 건전지를 교체하는 능력자들이 있던데,

저는 그런 거 할 수 없는 국문과 출신이라 기존에 가지고 있던 다른 OTP를 등록하여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타행 OTP 등록하러 은행 지점을 뒤져야 한다고 생각했으나,

우리 나라는 IT 강국인데 대면 처리 없이도 가능하지 않을까 싶어서 각 은행별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해서 타행 OTP를 등록했습니다.

역시 안 되는 게 없군요.

ㅎㅎㅎㅎ

 

 

왼쪽이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우리은행 OTP.

오른쪽이 변경할 대상인 하나은행 OTP.

 

OTP를 10년 넘게 사용하고 있어서 그런지,

보안카드 같은 거 보다 OTP가 더 믿음직스럽더라구요.

어쨌든 배터리가 다 되어서 죽어버렸으니,

미련을 버리고 새로운 OTP로 갈아타야 합니다.

 

 

두 모델은 제작사도 다르고 출시년도도 다르기 때문에 디자인 면에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어쩌면 각 은행별 차이일 수도 있지만...

전원 버튼이 훨씬 커진데다 평평해서 잘못 눌릴 위험이 줄어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일단 중요한 것.

OTP 뒷면의 시리얼 넘버와 벤더 코드를 잘 확인해야 합니다.

결국 은행 앱에서는 이 번호로 등록을 하기 때문이죠.

 

그러면 이제 제가 사용하는 SC제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에 등록된 OTP를 변경해보겠습니다.

여러 군데 앱을 이용해야 하지만, 그리 어렵지 않았습니다.

다만 귀찮을 뿐... ㅠㅠ

 

 

첫 번째 주자는 SC제일은행입니다.

일단 어플리케이션을 실행시키고 로그인을 합니다.

메뉴에서 [서비스 및 설정]을 선택하고 [OTP 이용등록/해제]를 누르면,

현재 등록된 OTP 정보가 나옵니다.

 

OTP 이용등록을 위해서는 먼저 기존에 등록되어 있는 OTP를 해제해야 합니다.

이용해제 버튼을 누르고 하라는대로 하면 쉽게 OTP 해제를 할 수 있습니다.

등록 역시 마찬가지로, OTP 이용등록 버튼을 누르면 2채널 인증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입력할 때 OTP 시리얼 넘버를 제대로 넣어야 오류 없이 등록할 수 있습니다.

저는 제대로 못해서 몇 번이나 재시도를... ㅠㅠ

 

 

다음은 신한은행입니다.

신한은행 어플리케이션인 SOL을 실행시키고 로그인합니다.

 

메뉴 > 인증/지원 센터 > 보안센터 > OTP 이용등록 메뉴를 선택합니다.

현재 등록된 OTP 정보가 출력되고,

신규 OTP 정보를 입력하여 인증하면 됩니다.

 

저는 ARS를 이용해서 인증했습니다.

써본 중에 신한은행 등록 방법이 제일 깔끔하더라구요.

앱도 가장 안정적이었고...

 

 

다음은 우리은행 어플리케이션입니다.

메뉴 > 보안센터 > 보안설정 > 당행/타기관OTP등록 메뉴를 선택합니다.

 

 

OTP 등록에 관련된 동의 사항이 출력되며, 계속하면 현재 등록된 OTP 정보가 출력됩니다.

확인을 누르고 시키는대로 따라하면 OTP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제가 사용하는 은행에 등록된 OTP를 변경했습니다.

시간은 약 30분 정도 걸린 것 같네요.

이런저런 사소한 오류가 있어서...

 

OTP가 사망하여 당황스러웠지만,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각 은행에 등록된 OTP를 변경하는 경험을 쌓게 되었으니,

나름 발전적인 사건이었습니다.

ㅎㅎㅎㅎ

 

이제 지금 사용하는 OTP가 망가질 때까지 몇 년 동안 잘 사용할 수 있겠죠.

부디 배터리가 쉽게 나가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ㅎㅎㅎㅎ

 

일단 유효기간은 2020년이지만, 기존 OTP도 2014년까지 유효기간이었으나 4년을 더 썼으니,

적어도 2024년까지는 사용할 수 있겠죠?

제발 그러기를 바라며 이번 포스팅은 그만 줄이겠습니다.

728x90
반응형